카카오톡 채널을 이용한 챗봇 구현

Posted by 파리티
2023. 11. 17. 23:55 잡담

하는 중인데 여느 업체처럼 처음부터 "상담직원에게 메시지 보내기"가 뜨지 않는다. 대신 "챗봇에게 메시지 보내기"가 떠서 우선 챗봇이 먼저 대답한 다음, 사용자가 상담직원 연결하기 메뉴를 선택해야 "상담직원에게 메시지 보내기"가 뜨던데..

카카오는 딜러사(정확히는 제휴하거나 손잡은)에게만 특정 기능을 만들 수 있게 해준다.

챗봇은 풀고, 저런 기능은 안 푼 건 돈이 되니까. 제공해주는 api로 챗봇 만드는 것도 굉장히 쉬운데 저건 얼마나 쉬울까. 눈먼 돈을 얼마나 많이 쓸어담았을까. 더군다나 딜러사에 내부 직원들이 많으면?

사실 좀 두려운 형태긴 하다. 물론 챗봇, 채널 등등 제공해주는 것만으로도 감지덕지라 ㅠ여러모로 아쉽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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